상표등록의 필수지식
프로필 이미지
관리자
2024-01-20
조회 7

안녕하세요? 

"거절되지 않는 상표등록컨설팅"의 마크웨이입니다.


1. 35류의 상표등록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고 많은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많은 분들에게 상담을 하다보니 문득 아래와 같이 설명하면 진짜 간단한 것을 너무 어렵게 하였구나 느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은 3류이고 의류는 25류입니다.


3. 만일 화장품을 제조판매하고 제조된 화장품을 여러 유통경로에 올리고 있다면 그것은 화장품의 해당류인 3류에 상표출원을 하여야 합니다. 올리브영에서도 팔고, 이마트에서도 팔고, 신세계에서도 팔고, 홈쇼핑에서도 팔고 이렇게 여러 유통경로에 올려서 판매를 한다면 그것은 화장품의 본래 류인 3류에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의류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브랜드의 옷을 무신사에서도 팔고, 백화점에서도 팔고, 이마트에서도 팔고 등등 그러하다면 의류의 본래 류인 25류에 하는 것이 맞습니다. 



4. 그런데, 쇼핑몰을 운영하여 이곳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그러면 35류가 맞습니다.


즉 내 브랜드의 전문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아니면 오프라인의 화장품 가게나 의류가게를 운영한다면 그것은 35류입니다. 무신사가 온라인을 통하여 옷을 판매하는 전문쇼핑몰로서 35류가 되겠죠. 아리따움이나 올리브영은 화장품 전문 오프라인 쇼핑몰로서 35류가 맞습니다.


35류는 무신사 같은 경우는 의류소매업, 올리브영과 같은 경우는 화장품소매업 이렇게 등록을 받으면 됩니다.


5. 그런데 문제는 이런 것입니다.


무신사가 의류소매업으로 35류에 등록을 하였는데, 다른 누군가가 (무신사가 아닙니다.) 25류 의류에 무신사의 상표등록을 해놓으면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사람들 생각이 어 무신사가 옷도 만드네. 무신사 브랜드의 옷이구나. 이렇게 생각을 하겠죠.


그래서 35류의 의류소매업에 상표가 등록되어있으면 25류의 의류에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것은 상표등록을 받지 못합니다. 역으로 25류의 의류에 상표등록이 되어있으면 35류의 의류소매업도 상표등록을 받지 못합니다. 


이것은 화장품, 문구, 전자제품 등등 모든 제품에 그러합니다.


6. 그런데, 자기가 속하는 류에 맞춰 정확하게 상표등록을 받아야 상표권행사가 가능하고, 상표등록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업자가 25류의 의류에 등록을 받으면 이것으로는 상표권행사에 문제가 있고, 상표등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제조업자가 3류가 아니라 35류의 화장품 소매업에만 상표등록을 받아 놓으면 상표권행사에 문제가 있고, 상표등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7. 요즘 보면 해당류와 35류 2개를 모두 상표등록을 받는 경우가 (예를 들어 화장품은 3류와 35류 모두)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과잉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필요한 류에서만 상표등록을 받으면 됩니다. 


8. 한편 영문과 한글 따로 따로 2개를 받은 경우도 많은 것 같으며, 해당류와 35류에 다가 영문과 한글(국문) 이렇게 모두를 받으면 총4개의 상표등록이 필요하게 되고 비용도 그 만큼 증가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온라인 저가 상표출원업체가 워낙 이득이 작다보니 무리하게 상표출원 건수를 늘리려는 수작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사실 출원인은 예를 들어 마크웨이같은 정상업체에 지불하는 비용보다 더욱 더 큰 비용이 지출되며 특허청은 과잉출원에 대한 심사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브랜드네이밍과 상표등록의 해법- 마크웨이


마크웨이의 미션(mission)은 

고객이 안전하게 상표등록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크웨이는 

경력25년의 브랜드네이밍 변리사로서

거절되지 않는 상표등록컨설팅을 드립니다.


상표등록가능성을 포함한 기본적인 사항들은 

무료상담을 드리니 부담없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참고부탁드립니다.

마크웨이 상표등록 무료상담안내